최근 연구 프로젝트를 기초로 교회의 성장과 쇠퇴 비율을 분석했으며, 이를 다섯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 분석은 지난 2009년과 10년후인 지금을 비교함으로서 교회의 성장 추세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2009년 북미 교회들의 출석교인의 성장과 쇠퇴 비율은 다음과 같다.
고속 성장 교회 (매년 5%이상 증가) : 12%
성장 교회 (매년 5%정도 증가) : 23%
서서히 감소 교회 (매년 0-3%정도 감소): 34%
급속히 감소 교회 (매년 2-5%정도 감소): 21%
문닫을 위기 교회 (매년 5% 이상 감소) : 10%
반면 2019년 북미 교회 출석교인의 성장과 쇠퇴 비율은 다음과 같다.
고속 성장 교회 (매년 5%이상 증가) : 3%
성장 교회 (매년 5%정도 증가) : 24%
서서히 감소 교회 (매년 0-3%정도 감소): 32%
급속히 감소 교회 (매년 2-5%정도 감소): 22%
문닫을 위기 교회 (매년 5% 이상 감소) : 19%
물론 이러한 수치들은 예상치이지만, 교단 통계와 라이프웨이 리서치 조사결과와 같은 상당한 데이터들을 분석해 만들어 낸 것이다.
이번 분석을 보면 두개의 카테고리(고속 성장 교회와 문닫을 위기 교회)에 큰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고속으로 성장하는 교회는 9%만큼 감소한 반면, 그만큼 문닫을 교회가 증가하고 있음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이러한 추세를 보면서, 나는 6가지 정도의 즉시 행동으로 옮겨야 할 것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1. 열정적으로 기도하라
우리는 교회를 위해 더욱 열정적으로 기도할 필요가 있다.
2. 과거의 우상과 전통을 제거하라
교회 리더와 멤버들은 과거의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는 과거의 우상과 전통들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3. 복음의 가치를 회복하라
만일 우리가 복음에 초점을 두지 않거나, 이를 나누지 않고 있다면, 교회는 그저 사교모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4. 싸우지 말라
우리는 서로간의 싸움을 멈춰야 하며, 진정한 적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5. 하나님의 뜻을 고민하라
교회 리더들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교회를 새롭고 흥미로운 방향으로 인도하실 지에 대한 겸손한 통찰을 교인들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6. 패배주의적 태도를 버려라
나는 많은 교회들이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패배주의적 태도로 일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죽음으로부터 부활하신 분은 어떤 교회든 다시 소생시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이번 통계들은 정신을 번쩍 들게할 것이다. 아직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아직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