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15) 하느님께서는 선택한 백성들에게 무엇을 요구하셨습니까? 답) 하느님께서는 그들이 신앙과 사랑과 정의, 그리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하느님을 뜻을 따라 살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문16) 이 옛 계약은 지금 어디서 찾아볼 수 있습니까? 답) 하느님께서 히브리 민족과 맺은 옛 계약은 우리가 구약이라고 부르는 성서 속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문17) 구약 중에서도 가장 분명하게 우리를 향하신 하느님의 뜻을 보여주는 부분은 어떤 것입니까? 답) 십계명 속에서 우리를 향하신 하느님의 분명하신 뜻을 알 수 있습니다.
해설)
하느님께서는 이집트에서 노예살이하던 히브리민족을 해방시켜 당신 백성으로 삼으시고 함께 하시겠다 약속하시며 당신 백성으로서 지킬 계명을 알려주셨습니다. 하느님의 요구는 우리 인간들의 행복을 위한 요청입니다. 징벌을 피하고 축복을 받기 위해 억지로 지키라는 강요가 아닙니다. 계명을 지킴은 거룩한 계약을 이행하는 일이고 하느님의 사랑 안에 살아가는 일입니다. 우리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님이신 하느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신명6:4-5) 이러한 옛 계약, 곧 구약(舊約)의 이야기는 구약성서에 담겨 있습니다.
특별히 구약성서의 십계명은 히브리민족과 우리에게 원하시는 하느님의 뜻을 분명히 알려줍니다. 우리가 많은 고통과 슬픔을 겪으며 세파에 휘청거리고 넘어지려 할 때 하느님의 계명은 우리를 붙잡아 주고 다시 일으켜 세워줍니다. 십계명을 살펴보며 우리를 향하신 하느님의 뜻하신 바를 알아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