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20) 하느님에 대한 우리 인간의 의무는 무엇입니까? 답) 하느님을 믿고 신뢰하는 일로써 다음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하느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며, 다른 사람들이 그분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그 어느 것도 하느님의 자리를 대신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생각과 말과 행실로 하느님을 존경해야 합니다. 4. 하느님에 대한 경배와 기도, 그리고 그 뜻을 연구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을 따로 정해 두어야 합니다.
문21) 우리 이웃에 대한 우리 의무는 무엇입니까? 답) 우리 이웃에 대한 우리의 의무는 다음 여섯 가지입니다. 5. 우리 부모와 가족을 사랑하고, 공경하고 돕는 것, 그리고 권위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정당한 요구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6.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생명을 존중하고, 평화를 위해서 일하고 기도하며 악의와 편견과 증오를 마음속에 품지 말고, 하느님의 모든 피조물에게 다정해야 합니다. 7. 우리의 모든 육체적 욕망을 하느님의 뜻에 따라 써야 합니다. 8. 모든 거래에 있어 정직하고 공정하며, 모든 사람을 위해 정의와 자유와 생명을 살리는 일들을 추구하고, 하느님에게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서 우리의 재능과 재산을 사용해야 합니다. 9. 진실을 말하고, 침묵함으로 남을 오도하지 않아야 합니다. 10. 시기와 탐욕과 질투의 유혹을 물리치고, 남들의 재능과 행복을 기뻐하며, 우리를 불러 당신과 교제하게 하신 하느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해설) “네 모든 것을 다해 하느님을 사랑하라. 그리고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마르 12장) 예수님께서는 당시 율법의 수많은 계명을 두 가지로 요약해주셨습니다. 십계명의 순서와 내용을 살피며 주님의 그 지혜로운 가르침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십계명의 근본정신은 하느님 사랑과 인간 사랑입니다. 신앙의 삶에는 절대자이신 하느님을 섬기고 사랑하는 일이 제일 먼저이고 가장 중요합니다. 죄의 근원이 되는 “자기중심성”을 넘어설 수 있어야만 참된 사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 하느님 사랑을 바탕으로 우리에게 허락된 이 땅에서 힘껏 사랑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십계명이 부과하는 의무는 부담이나 제약을 주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마치 천상을 향해 날아오르게 해주는 날개와 같고, 거대한 열차를 힘차게 달리도록 해주는 레일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