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22) 십계명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우리의 관계를 정의하려는 것입니다.
문23) 우리가 십계명을 잘 지키지 못하고 있는데, 지켜지지 않는 계명이 무슨 필요가 있습니까? 답) 우리가 십계명을 잘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죄를 깨닫게 되고 구원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설) 어리석고 연약하고 이기적인 인간이 욕심을 내어 잘못을 저지르고 고통 속에 살다 죽음을 맞는 것, 이것이 우리가 경험하는 인생의 현실입니다. 성경은 그러한 불행의 원인을 하느님께서 모자라게 창조하신 때문이 아니라, 완전하게 지으시고 “보시기에 좋았다” 하신 그 세계 안에서 인간이 자유를 남용하여 하느님과의 관계를 깨트린 때문이라고 전합니다.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가 깨어진 상태, 곧 “죄의 상태”에 빠지자 인간은 자신, 자연, 이웃과의 모든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게 됩니다. 십계명은 바로 이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라는 하느님의 당부입니다.
그런데 그 십계명이 “지키지 못하는 계명!”이 되고 마는 현실이 또한 문제입니다. “내가 해야 하겠다고 생각하는 일은 하지 않고, 도리어 해서는 안되겠다고 생각하는 일은 하고 있는” 인간의 모순을 바울로 사도는 아프게 지적합니다. (로마 7장) 계명을 아는 일이 그 계명을 지키는 힘까지 주지는 못합니다. 억지로 감시하고 처벌하며 계명을 강요하면 위선과 정죄의 부작용이 심각해집니다. 지키지 않을 마음이면서도 계명을 따지게 되면 쓸데없는 이론만 늘어납니다.
십계명을 참되게 지킬 힘은 하느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인하여 성령님을 통하여 공급해 주십니다. 이 점을 다음 제5장은 죄와 구원의 문제로서 밝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