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인사후에 적절한 인사말을 하거나 그 날의 예배 의향을 설명 할 수 있다.

기도합시다.
영원하신 하느님, 예수께서 요르단강에서 세례받으실 때에 성령을 보내시고 사랑하는 아들이라 말씀하셨나이다. 비오니, 주님의 이름으로 세례받은 우리도 세례의 언약을 굳게 지키며 하느님의 자녀로 살아가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 아멘




1독서는 [ 이사 43:1-7 ]의 말씀입니다.

1   그러나 이제 야훼께서 말씀하신다.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야훼의 말씀이시다. 이스라엘아, 너를 빚어 만드신 야훼의 말씀이시다.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를 건져주지 않았느냐?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으니, 너는 내 사람이다. 2   네가 물결을 헤치고 건너갈 때 내가 너를 보살피리니 그 강물이 너를 휩쓸어가지 못하리라. 네가 불 속을 걸어가더라도 그 불길에 너는 그을리지도 타버리지도 아니하리라. 3   나 야훼가 너의 하느님이다.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내가 너를 구원하는 자다. 이집트를 주고 너를 되찾았고 에티오피아와 스바를 주고 너를 찾아왔다. 4   너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나의 귀염둥이, 나의 사랑이다. 그러니 어찌 해안 지방을 주고라도 너를 찾지 않으며 부족들을 내주고라도 너의 목숨을 건져내지 않으랴! 5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를 보살펴 준다. 내가 해 뜨는 곳에서 너의 종족을 데려오고, 해 지는 곳에서도 너를 모아오리라. 6   내가 북쪽을 향해서도 외치리라. \'그들을 어서 내놓아라.\' 남쪽을 향해서도 외치리라. \'그들을 잡아두지 마라.\' 아무리 먼 데서라도 나의 아들들을 데려오너라. 땅 끝에서라도 나의 딸들을 데려오너라. 7   그들은 내 백성이라고 불리는 것들, 나의 영광을 빛내려고 창조한 내 백성, 내 손으로 빚어 만든 나의 백성이다.

다 읽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독서 후에 성가나 시편을 할 수 있다.





시편 29○ 하느님을 모시는 자들아, 주님께 돌려 /드려/라. * 영광과 권능을 주님께 /돌려 /드려/라.
● 그 이름이 지니는 영광 주님께 돌려 /드려/라. * 거룩한 빛 두르신 주님께 머리를 /조아/려-/라-.
○ 주님의 목소리가 바다 위에 울려 /퍼진/다. * 영광의 하느님께서 천둥소리로 /말씀/하신/다.
● 주께서 바닷물 위에 나타나신다. 그 목소리는 /힘차/시고 * 그 목소리는 /장엄/하시/다.
○ 주님의 목소리에 송백이 /쩌개/지고 * 레바논의 송백이 /갈라/진-/다-.
● 레바논산이 송아지/처럼 /뛰고 * 시룐산이 들 송아지처럼 /뛰게 /하신/다.
○ 주님의 목소리에 불꽃이 튕기고, 광야가 흔들/거린/다. * 주 앞에서 광야가 /흔들/린-/다-.
● 주님의 목소리에, 상수리나무들이 /뒤틀/리고 * 숲들은 벌거/숭이/가 /된다.○ 모두 주님의 성/전에 /모여 * 한결같이 그 영/광을 /기린/다.
● 주께서 거센 물결 위에 옥좌를 /잡으/시고 * 영원한 왕위를 /차지/하셨/다.
○ 주님의 백성들아, 그에게서 새 /힘을 /얻고 * 복을 받아 평화를 /누리/어-/라-.
◉ 영광이 /성부/와 *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지금/도 * 그리고 영/원히 /아-/멘




2독서는 [ 사도 8:14-17 ]의 말씀입니다.

14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은 사마리아 사람들이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들였다는 말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그리로 보냈다. 15   베드로와 요한은 그리로 내려가서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도록 기도하였다. 16   그들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는 받았지만 아직 성령은 받지 못했던 것이다. 17   베드로와 요한이 그들에게 손을 얹자 그들도 성령을 받게 되었다.

다 읽은 다음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독서 후에 성가나 시편을 할 수 있다.




복음 전에 복음 환호송을 할 수 있다.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또한 사제와 함께 하소서.
성(      )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주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15   백성들은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던 터였으므로 요한을 보고 모두들 속으로 그가 혹시 그리스도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였다. 16   그러나 요한은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지만 이제 머지않아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실 분이 오신다. 그분은 나보다 더 훌륭한 분이어서 나는 그분의 신발끈을 풀어드릴 자격조차 없다. 17   그분은 손에 키를 들고 타작 마당의 곡식을 깨끗이 가려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실 것이다.“ 21   사람들이 모두 세례를 받고 있을 때 예수께서도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를 하고 계셨는데 홀연히 하늘이 열리며22   성령이 비둘기 형상으로 그에게 내려오셨다. 그리고 하늘에서는 \"2)너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다 읽은 후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주님의 복음 입니다.
그리스도를 찬미 합니다.

모두 앉고 복음 말씀을 잠시 묵상한다.








니케아신경이나 사도신경 중에서 하나를 할 수 있다.
주일과 대축일에는 니케이신경을 권장한다. 니케아신경은 집전자와 회중이 교송으로 할 수도 있다.




사도신경 Apostles' Creed
나는 믿나이다.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하늘과 땅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하느님의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나시고,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묻히셨으며, 죽음의 세계에 내려가시어 사흘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하느님 오른편에 앉아 계시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다시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모든 성도의 상통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몸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생명을 믿나이다. 아멘

집전자는 여기서 사목적인 광고를 할 수 있다.




교회와 세상을 위한 기도 / Prayers of intercession / 1양식
● 해외: 서아프리카 관구를 위하여
● 교구: 유성교회와 오재광 사제, 이명훈 부제를 위하여
● 교회: 축복식을 기다리는 하는 두 가정의 안정과 평화를 위하여

✝ 교회와 세상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진리와 통일의 은총으로 항상 온 교회를 감화하시어, 모든 성직자 특별히 우리 주교 디도와 모든 교인들이 서로 화목하며 합심하여 세상에 복음을 전함으로써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세상의 정의와 평화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이 세상에 평화를 주시고 특별히 우리나라 지도자들을 인도하시어, 악행과 악습을 막으시고 진리와 정의를 지켜주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가난한 사람들과 병자들과 어려움을 당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 아픈 몸을 돌보는 교우들과 가족들을 위하여: 안소이(헬레나), 김영옥(세실리아), 이정성, 황영현(노아), 차지은
주여, 이 변화 많은 세상에서 모든 근심하는 사람들과 병든 사람들을 위로하시고 건져주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특별한 의향을 말한다.>
● 유학자와 타지에서 일하는 이들을 위하여 : 조하영(요안나), 이자영(아이린), 이명호(다니엘), 류한길(아그네스), 류한별(세실리아), 문세린(엘리사벳)

○주여, 우리의 소원을 살피시고 주님의 뜻대로 이루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별세한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주여, 부활을 기다리는 모든 별세한 이들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하소서.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전능하신 하느님,
◉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기도하나이다. 아멘